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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RR : Monthly Recurring Revenue
- 월간 반복 수익
- 구독 중인 고객으로부터 매월 들어오는 돈을 보여주는 지표
- 단기 평가에 도움
- MRR = 월 초 기존 수익 + 해당 월의 정기결제 수익
2. ARR : Annualy Recurring Revenue
- 연간 반복 수익
- 고객 기반에 변화가 없다고 가정할 때 향후 12개월 동안의 연간 반복 수익을 예측하는 데 사용됨.
- 장기 수익 결정에 적합
- ARR = MRR * 12
3. CAC : Customer Acquisition Cost
- 새로운 고객 확보를 위해 드는 평균 비용을 나타내는 지표
- 고객 확보 비용과 수익 비교 → 비즈니스의 효율성 평가
- CAC =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한 마케팅과 영업에 사용된 전체 비용) / 신규 고객 수
4. Churn Rate
- 서비스 이탈률
- 특정 기간 동안 고객 중에서 해지한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
- 서비스의 고객 이탈 정도 파악
- Churn Rate = (당월 고객 이탈 수 / 월초 고객 수) * 100
5. Life Time
- 평균 고객 수명
- Life Time ≒ 1 / Churn Rate
6. LTV : LifeTime Value
- 고객 생애 가치
- 고객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동안 제공하는 가치를 평가하는 지표
- 고객당 수익과 서비스 이용 기간, 이탈률을 고려해서 계산
- 주요 계산 방법이 정해져 있는 타 지표들과는 달리, 다양한 식을 통해 산출할 수 있음
- LTV = 사용자당 평균 MRR(ARPA) * Life Time
7. LTV / CAC Ratio
- 브랜드의 수익성
- 성장 가능성
-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상태
- 일반적으로 LTV : CAC 비율이 3:1 인 경우부터 좋은 비율이라고 판단
- 4:1 혹은 5:1 인 경우, 오히려 마케팅 예산을 늘려 더 큰 성장을 도모해야 함
8. DAU, MAU
9. Product Funnel (AARRR)
- 웹페이지에 대한 유저 행동 분석
- Acquisition : 유입 유저 모두
- Activation : 활성 유저
- Retention : 재접속 유저
- Referral : 기존 유저의 추천으로 접속한 유저 (Viral Coefficient)
- Revene : 유료 유저로부터의 수익
- 전환율, 이탈률
10. 마케팅 소스 별 유저 유입, 전환, 이탈, 수익성 확인
- 앱스플라이어, UTM 사용
11. Revenue Growth Rate
- 매출 성장률
- 일정 기간 동안의 매출 증가율을 나타내는 지표
- 서비스의 성장 속도를 보여줌
12. 유저 세그먼트 분류
- 데스크탑 / 모바일, os, 연령, 성별, 국적, 거주지, etc
- 세그먼트 별 상기 지표 계산 및 전략 수립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