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즈니스 어낼리틱스/⭐ 비즈니스 KPI

💻 웹 / SaaS 서비스 분석을 위한 KPI

nyamin9 2023. 10. 14. 10:08

모바일은 화면을 돌려 가로화면으로 보시는 게 읽으시기 편할 수 있습니다. 돌려서 보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1. MRR : Monthly Recurring Revenue

  • 월간 반복 수익
  • 구독 중인 고객으로부터 매월 들어오는 돈을 보여주는 지표
  • 단기 평가에 도움
  • MRR = 월 초 기존 수익 + 해당 월의 정기결제 수익

 

 

2. ARR : Annualy Recurring Revenue

  • 연간 반복 수익
  • 고객 기반에 변화가 없다고 가정할 때 향후 12개월 동안의 연간 반복 수익을 예측하는 데 사용됨.
  • 장기 수익 결정에 적합
  • ARR = MRR * 12

 

 

3. CAC : Customer Acquisition Cost

  • 새로운 고객 확보를 위해 드는 평균 비용을 나타내는 지표
  • 고객 확보 비용과 수익 비교 → 비즈니스의 효율성 평가
  • CAC =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한 마케팅과 영업에 사용된 전체 비용) / 신규 고객 수

 

 

4. Churn Rate

  • 서비스 이탈률
  • 특정 기간 동안 고객 중에서 해지한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
  • 서비스의 고객 이탈 정도 파악
  • Churn Rate = (당월 고객 이탈 수 / 월초 고객 수) * 100

 

 

5. Life Time

  • 평균 고객 수명
  • Life Time ≒ 1 / Churn Rate

 

 

6. LTV : LifeTime Value

  • 고객 생애 가치
  • 고객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동안 제공하는 가치를 평가하는 지표
  • 고객당 수익과 서비스 이용 기간, 이탈률을 고려해서 계산
  • 주요 계산 방법이 정해져 있는 타 지표들과는 달리, 다양한 식을 통해 산출할 수 있음
  • LTV = 사용자당 평균 MRR(ARPA) * Life Time

 

 

7. LTV / CAC Ratio

  • 브랜드의 수익성
  • 성장 가능성
  •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상태
  • 일반적으로 LTV : CAC 비율이 3:1 인 경우부터 좋은 비율이라고 판단
    • 4:1 혹은 5:1 인 경우, 오히려 마케팅 예산을 늘려 더 큰 성장을 도모해야 함

 

 

8. DAU, MAU

 

 

9. Product Funnel (AARRR)

  • 웹페이지에 대한 유저 행동 분석
    • Acquisition : 유입 유저 모두
    • Activation : 활성 유저
    • Retention : 재접속 유저
    • Referral : 기존 유저의 추천으로 접속한 유저 (Viral Coefficient)
    • Revene : 유료 유저로부터의 수익

 

  • 전환율, 이탈률

 

 

10. 마케팅 소스 별 유저 유입, 전환, 이탈, 수익성 확인

  • 앱스플라이어, UTM 사용

 

 

11. Revenue Growth Rate

  • 매출 성장률
  • 일정 기간 동안의 매출 증가율을 나타내는 지표
  • 서비스의 성장 속도를 보여줌

 

 

12. 유저 세그먼트 분류

  • 데스크탑 / 모바일, os, 연령, 성별, 국적, 거주지, etc
  • 세그먼트 별 상기 지표 계산 및 전략 수립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