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블로 분석 프로젝트/😎 인플루언서 홍보 실적 분석

😎 02. 인플루언서 홍보 실적 현황 분석

nyamin9 2023. 3. 9. 1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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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3월 인플루언서 실적 현황 파악하기 (📆 2023.03.06 ~ 2023.03.09)

 

▪ 비즈니스 시나리오 : 전 직원이 개발한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여러 인플루언서들과 계약을 진행하였습니다. 3월 한달 동안 광고협찬 컨텐츠를 찍어내고, 우수한 성과를 낸 인플루언서들에 한해 4월달에도 계약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이에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적을 파악하고자 합니다.

 

 


😎 1. 인플루언서 및 일 별 평균 컨텐츠 노출 수 & 평균 클릭 수 추세 파악

 

차트 활용 방안 : 각 인플루언서와의 재계약을 정하고자 하는 시각화이기 때문에 일별 추세를 알아보는 것과 최근 실적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타인에게 컨텐츠가 보여지는 Impression과 Click의 횟수가 실질적인 유입과 관련있을 것이기 때문에, 각 인플루언서들의 일별 평균 Impression 및 Click 수에 대한 시트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만든 두 시트를 사용하여 최종적으로 대시보드를 구성했습니다. Impression과 Click 각각의 시트에 대해서 인플루언서와 날짜를 설정할 수 있는 필터를 만들었으며, 이를 통해 각 인플루언서에 대한 날짜 별 실적 및 추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며칠 간의 실적을 파악할 때에도 유용하기 때문에 재계약을 위한 성장 가능성 판단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 2. 인플루언서 별 노출 수 대비 클릭 수 비율 차트

차트 활용 방안 : 컨텐츠가 노출되는 횟수도 중요하지만, 이를 실제로 클릭하는 횟수가 유저들의 관심을 끄는 컨텐츠임을 의미하는 수치일 것입니다. 따라서 컨텐츠 별 노출 수 대비 클릭수를 각 인플루언서들에 대해 계산하여 백분율로 나타내었습니다. 그 결과, 전반적으로 유사한 클릭 비율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각 막대에 마우스 오버 시 해당 인플루언서의 컨텐츠 테마와 해당 테마에 대한 클릭 수가 가장 높은 5개의 해시태그를 보여주는 도넛 차트를 출력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해당 인플루언서가 포스팅한 컨텐츠의 테마와 실적이 좋은 해시태그를 파악 할 수 있습니다.

 

 

 


😎 3. 일별 인플루언서의 컨텐츠 별 노출 수 대비 평균 클릭 비율 및 추이 파악

 

▪ 태블로 퍼블릭의 아래 대시보드를 참고하여 차트를 구성하였습니다.

 

https://public.tableau.com/app/profile/lindsay.betzendahl/viz/InfluenzaSeason-MakeoverMonday/Influenza

 

Influenza Season - #MakeoverMonday

Influenza Season - #MakeoverMonday

public.tableau.com

 

 

차트 활용 방안 : 앞서 구현한 차트에서 인플루언서 별 노출 수 대비 클릭 수의 비율을 파악하였습니다. 해당 비율을 컨텐츠를 포스팅한 날짜에 따라서 파악할 수 있다면 하나의 대시보드에서 일 별 추세를 알아보는 것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 위 대시보드를 바탕으로 아래 대시보드를 구성하였습니다.

 

원 모양 차트 : 해당 차트를 만들기에 앞서 라디안 각도를 조절하는 몇가지 계산된 필드를 생성하는 전처리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만들어진 필드를 바탕으로, 우측 2023년 3월 1일 축 기준 시계방향으로 날짜의 진행을 보여주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마크의 색상은 각 인플루언서를 의미하며, 크기는 클릭 비율을 나타냅니다. 마우스 오버 시 [컨텐츠의 포스팅 날짜, 인플루언서의 이름, 해당 날짜의 평균 클릭 비율] 이 출력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다만 앞서 파악하였듯이 해당 비율이 전반적으로 유사한 수치를 가지고 있기에 크기의 차이가 거의 없다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또한 우측 필터를 통해 관심있는 인플루언서에 대한 클릭 비율만을 파악하거나 여러 인플루언서의 실적을 비교하는 것에 편의성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영역 차트 : 일별 평균 클릭 비율의 추이를 나타내고자 구성하였습니다. 다만 단일 축에서 나타낸 것이 아니라 각 인플루언서마다 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직적인 수치 비교에는 영역 차트보다는 원 모양 차트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보완할 점 : 원 모양 차트를 구성하면서 최종 목표는 클릭 비율의 크기를 기준으로 마크들이 배열되는 것이었는데, 정렬 기준을 아무리 수정해도 각 마크들이 차트에 배열되는 순서는 무작위성을 띄고 있었습니다. 또한 수치가 비슷하기 때문에 각 마크들의 크기 차이가 굉장히 미비합니다. 막대 차트의 경우 축의 시작 범위를 수정해서 이를 보정할 수 있지만, 사용한 원 모양 차트의 경우에는 마땅한 방법을 찾아내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점들에 대한 보완이 필요합니다.

 


😎 4. 테마 별 클릭 수 상위 5개 해시태그 파악

차트 활용 방안 : 4가지 테마 중 어떠한 테마가 가장 이목을 끌었는지, 각 테마에 대해서 클릭수가 높은 해시태그는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서 도넛 차트를 구성하였습니다. 각 차트의 크기는 해당 테마의 클릭수를 나타내도록 하였으며, 이에 대한 상위 5개의 클릭수를 가진 해시태그의 클릭수를 기준으로 각도를 설정하였습니다. 차트 분석 결과 Travel 테마가 가장 많은 클릭 수를 유도하였으며, IT&Tech 테마가 가장 낮은 클릭수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차트를 바탕으로 각 테마에서 인기있는 해시태그를 파악하여, 향후 컨텐츠 실적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5. 대시보드 구현

 


 

☁️ 위에서 만든 워크시트들과, 피드백을 반영한 워크시트를 통해 대시보드를 구현하였습니다. 인플루언서를 클릭하면, 해당 인플루언서의 클릭비율과 Engagement 전환율이 하이라이트 되도록 설정했습니다. 또한, 해당 인플루언서의 테마 별 클릭 수 상위 5개의 해시태그가 파이차트로 출력도도록 해서 해당 인플루언서의 정보를 한번에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게 설정해 주었습니다.

 


😎 대시보드 태블로 퍼블릭 링크

 

 

https://public.tableau.com/app/profile/kang.mingu/viz/_16805200924140/sheet5

 

😎 인플루언서 홍보 실적 현황 분석

😎 인플루언서 홍보 실적 현황 분석

public.tableau.com

 

 


☁️ 아직도 하나의 차트 작성에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물론 처음 써보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데이터에서 뽑아내고자 하는 인사이트 설정 경험이 적기 때문에 차트를 구성하는 중간중간에 계속 수정을 하는 까닭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오프라인 미팅까지 많은 연습시간이 남아 있기 때문에, 그동안 피드백도 받고, 질문도 하면서 이것저것 배워나가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