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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제로 제출한 차트들에 대해 멘토님께서 피드백을 남겨주셨습니다.
☁️ 전체 피드백을 한번 살펴보고, 적용할 차트들은 수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피드백 1
실무에서의 몇 가지 팁만 간단하게 전달드려보겠습니다 :)
1번 시트에서 전체적인 트렌드를 보여주신 것 좋습니다! 이 시트와 함께 마케터를 위한 성과 모니터링 대시보드를 만든다면, 주 단위로 집계해서 명확하게 비교가 가능한 지표(숫자)가 나오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에서는 전 주 대비 이번주 숫자가 어떤지를 주 별로 모니터링 하는 경우가 많아서, 주 별 집계와 전 주 대비 증감율까지 보여주는 게 지표의 증감을 보고 다음 액션을 구체화하기 쉽습니다! (증감율 계산을 위한 테이블 계산은 3주차에 나오니, 다음번에 한번 활용해보셔도 좋겠습니다)
🚩 피드백 적용 ▶ 주차별로 분석해서 모니터링해봐야겠습니다. 증감율 계산도 배웠으니, 어렵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인플루언서 별로 필터에서 정의해준 기간만큼의 평균 컨텐츠 노출 수와 평균 클릭 수를 알아볼 수 있는 대시보드입니다. 피드백을 반영하여, 위 대시보드와 함께 살펴보면 좋을 인플루언서 별 각 주차의 클릭률(CTR, %)과 그 증가율을 파악할 수 있는 차트를 하나 구현하였습니다.
☑️ 피드백 반영 - 각 주차의 CTR 및 증가율 차트 구현
위 대시보드의 필터에서 기간과 인플루언서를 설정하여 원하는 주간의 추세와 증감률을 비교하여 실적이 좋은 인플루언서 선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피드백 2
전반적으로 CTR (클릭수 / 노출수) 을 메인 지표로 봐주셨네요! 지표 선정 좋습니다 :)
CTR 은 해당 인플루언서가 그만큼 사용자의 이목을 끌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지표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CTR 이라는 지표 하나만 보는 것은 주의해야 하는데요, 왜냐하면 CPC (광고 클릭 당 단가) 가 높을 경우 실제 인플루언서의 광고로 인한 전환 (앱 설치, 구매) 등의 전환은 없고 클릭 수만 많다면 비용적으로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CTR 이 높아도 효율이 좋다고 바로 판단하기는 어렵다는 점. CTR (클릭률) 과 CVR (전환율)을 함께 봐야 한다는 점만 참고로 알아두셔도 좋을 것 같아요! 여기서는 Engagement 가 전환 지표 중 하나로 쓰일 수 있겠네요!
혹시나 참고가 되실까 하여 지표 모음을 가져왔습니다!
1. CTR (click / imp)
2. Engagement CVR (engagement / click)
3. Registration CVR (reg. / click)
4. Purchase CVR (purchase / click)
🚩 피드백 적용 ▶ Engagement CVR도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차트를 구성해야겠습니다.
본래 인플루언서 별 클릭률을 알아보고자 구현한 차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피드백에 따라 클릭률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수익을 가져온다고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이와 함께 살펴볼 전환율을 하나 선택하면 두 통계량을 비교하며 살펴보면서 보다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본 데이터에는 Engagement 수치가 포함되어 있기에 Engagement CVR (Engagement / Click)을 사용해 차트를 구현하였습니다. Engagement는 포스팅에 대한 좋아요, 구독, 공유 등 실제로 의미있는 활동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반응입니다. 즉, Engagement CVR은 전체 클릭 수에 대해서 실제로 유효한 반응으로 이어진 유저의 비율을 나타내는 수치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클릭 수가 많고 Engagement가 적다면, 실제로는 그렇게 유효하지 못한 클릭이 많다고 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비용 등의 측면에서 비효율적인 운용이 이어진다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 피드백 반영 - 인플루언서 별 CTR 및 Engagement CVR 비교 차트 구현
Engagement CVR을 함께 살펴본 결과 클릭률이 높다고 해서 유효한 반응이 많다고 단정짓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따라서. 향후 인플루언서 선정에 있어 이러한 수치를 반영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유저들의 리액션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대상을 정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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